클리닉센터

우울증클리닉

21세기를 살아가는 인류는 종래의 암이나 AIDS와 같은 질병이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기보다는 비만과 우울증 같은 ‘라이브 스타일’형 질병이 평균수명을 좌우하는 양대 요인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을 정도로, 현재 우울증은 인류를 위협하는 새로운 질병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우울증은 정서적으로 우울하여 슬픈 느낌을 갖게 되고, 흥미나 즐거움을 상실하게 되는 경우로써 최소 2주이상 지속되는 때를 말합니다. 
의욕상실, 무가치함, 죄책감 또는 절망감을 느끼며, 집중력과 판단력이 저하되고, 불면증(또는 수면과다)과 식욕저하(또는 폭식)도 생기며, 심한경우 자살을 시도 하기도 합니다.
우울증의 원인은 복합적인데, 유전적 요인,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에 의한 생화학적 원인, 호르몬 계통의 이상이 있는 신경내분비적 요인, 환경적 스트레스, 아동기 때 애착의 장애 등이 거록되고 있습니다. 

원인  

생물학적인 원인
우울증은 기본적으로 뇌의 이상으로 인한 병입니다. 
스트레스나 외상 또는 선천적인 원인으로 뇌의 신경호르몬의 균형이 깨져 우울증의 상태로 뇌가 변화하는 것입니다.

유전적인 원인
우울증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심리적인 원인
낮은 자존심이나 지속적으로 자신이나 세상에 대한 허무감을 갖는 사람, 혹은 쉽게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우울증에 잘 걸립니다.

스트레스
심각한 상실, 만성질환, 대인관계의 어려움, 경제적인 문제 혹은 일상생활이 좋지 않은 변화 등이 우울증을 유발합니다.

뇌손상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 뇌졸중(중풍), 알콜이나 약물로 인한 뇌손상, 뇌염이나 신체질환으로 인한 이차적인 뇌손상 등이 우울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증상  

ㆍ계속되는 우울감, 불안 혹은 공허감
ㆍ절망적인 느낌, 염세적 사고 
ㆍ죄책감, 무가치 혹은 무기력감 
ㆍ성생활을 포함하여 즐거웠던 일이나 취미생활에서의 의욕 및 흥미상실
ㆍ불면, 아침에 일찍 깨거나 과다한 수면
ㆍ식욕감소나 체중감소, 과식이나 체중증가
ㆍ힘이 없고 피로하며 몸이 처지는 기분 
ㆍ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 자살기도
ㆍ초조감, 쉽게 짜증이 남
ㆍ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의사결정을 하는데 어려움(우유부단함)
ㆍ두통, 소화기 장애 또는 만성통증 등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고 계속되는 신체증상

치료

약물치료
우울증은 뇌의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이므로 약물치료가 효과적이며 꼭 필요합니다. 
약물은 우울증으로 인하여 초래된 뇌의 신경호르몬의 불균형을 개선시켜 주어서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제대로 치료받는다면 1~3개월 내에 증상이 개선되고 6개월 정도면 완치시킬 수 있습니다. 
과거에 사용되던 항우울제는 부작용이 많이 사용에 불편이 많았으나 요즘은 부작용이 거의 없는 새로운 항우울제가 많이 개발되어 치료하기가 용이해졌습니다.

정신치료
정신치료는 의사와의 대화를 통하여 우울증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면담을 통하여 스스로의 문제를 인식하여 해결하며 병에 대한 인식을 갖게하여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약물치료와 함께하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행동치료
환자 스스로의 행동을 통하여 만족과 보상을 얻는 방법과 우울증에 이르도록한 행동양식을 교정하는 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줍니다.